십대 청소년 임신은 아주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십대 청소년 임신 불확실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십대 청소년 임신은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시기
그래서 부모님께 알리는 것은 임신 자체보다 훨씬 더 중요한 도전처럼 느껴지고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 사실을 알려야 하고, 말할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십대 청소년이 임신한 경우에 무엇을 해야 할까요?
십대 청소년 임신한 경우 해야 할 일
임신 테스트는 많은 다른 감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감정에는 아이를 갖는 것에 대한 흥분, 부모님께 말하는 것에 대한 걱정, 출산과 임신에 대한 불안 등이 포함됩니다. 임신을 원하는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겁이 날 수도 있습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옵션을 고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이나 믿을 수 있는 친구와 이야기하는 것은 다음 단계를 계획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십대 청소년 임신 알아야 할 사항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은 꽤 위협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많은 중요한 결정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해야 해서 일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모든 결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찾으면 임신 계획 방법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족계획 클리닉이나 의료 제공자는 임신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확인하고 계획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를 함으로써 부모님께도 어떻게 말할 것인지 충분히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십대 청소년 임신 증상
일단은 피임을 하지 않은 성관계는 처음이라도 임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5일 동안 피임 없이 성관계를 가졌거나, 임신이 걱정되는 경우 응급 피임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급 피임약
성관계 후 빨리 먹을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레보놀게스트렐 응급 피임약은 피임 성공률이 평균 85%로 사전 경구피임약의 99%에 비해 낮으나, 성관계 후 가능한 한 빨리 먹을수록 효과가 있습니다.
피임 성공률
- 24시간 이내에 95%
- 48시간 이내에 85%
- 72시간 이내에 58%
로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빨리 복용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놓친 기간
- 입덧
- 피로
- 잦은 배뇨
- 가슴 통증
- 메스꺼움/음식 관련 메스꺼움
- 기분 변화
- 두통
- 후각 증가
- 심한 복통
- 반점 또는 가벼운 출혈
- 음식 갈망
등이 있습니다.
부모님께 임신 사실 알리기
부모님과 이야기하기 전에 부모님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충분히 생각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본인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적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화할 때 작성한 내용을 충분히 참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부모님께서 완전히 놀라서 흥분해 반응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방어적 태도를 취하거나 논쟁을 확대하는 것을 최대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부모님은 당연히 아버지가 누구인지부터 시작하여 모든 것을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아기의 아버지와 관계가 있다면 책임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보세요. 그러면 부모님께 더 많은 답을 드릴 수 있을 겁니다. 계획이 있고 임신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부모님께 보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계획은 영구적일 필요는 없지만 부모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음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임신을 어떻게 진행하고 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임을 기억하세요. 본인의 부모님께서 무엇을 말하거나 주장하더라도 그것은 본인의 몸입니다. 또한 부모님이 당신이 생각하지 못한 일을 꺼낼 경우를 대비하여 들을 준비를 하세요. 부모님께서 임신 사실을 받아들일 때 화나고 실망하고 혼란스럽고 놀랐을 부모님의 반응을 보게 될 것입니다.
논쟁이 될 만한 말과 상처를 주는 말을 피하고 생각하는 것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것이니 잠시 시간을 두는 게 좋습니다. 대화 중에는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은 대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제 중 하나입니다. 필요한 경우에 짧은 휴식을 취하거나 모든 사람이 처리할 기회를 얻은 후에 대화를 계속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요즈음 예능 프로그램인 ‘고딩엄빠’가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과 취지가 저는 맞는다고 보고 있는데요. ‘고딩엄빠’를 보면 십대 청소년 임신 사실을 부모님께 알리는 게 정말 어렵다는 것을 잘 표현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인지를 잘 하고 잘 헤쳐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성해 보았습니다.